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이랏샤이마세(いらっしゃいませ)

    아마도 일본에서 가장 많이 들을수 있는 말중 하나가 바로 이랏샤이마세(いらっしゃいませ)입니다. 어느 가게를 들어가도 일본인들 특유의 친절함을 느낄수 있는 인사말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어서오세요" 라고 번역가능합니다.  이랏샤이마세(いらっしゃいませ) 다음에 주로 하는 말로는 몇명이서 왔는지"난메에사마데스카?(何名様ですか?)" 물어보고 그다음 자리안내 또는 주문에 관한것을 묻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러한 말들에 대한것들도 다음시간에 다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쿠라데스카?(いくらですか?)

    흔히 가격을 물을때 묻는 말입니다. 다른말로 오카이게이(おかいけい)라고도 합니다. 흔히 식당에서 밥을 먹고 계산대에서 이야기 하거나 물건을 구매한 후에 "이쿠라데스카?(いくらですか?)" 라고 묻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면 가격을 이야기 할것인데 잘 못알아듣더라도 일본의 상점 대부분은 영수증 발행을 위한 전자식 금고도 함께 있기 때문에 전자식 으로 가격이 표시될것입니다. 그가격에 맞게 돈을 지불하면 됩니다.

    도우조(どうぞ)

    이 "도우조(どうぞ)" 라는 말은 여러가지 의미로 쓰이는 말입니다. 식당에서 직원이 음식을 가져다 주고 "도우조(どうぞ)" 라고 하면 드세요 라는 뜻이 되고 다른누군가에게 먼저 양보를 할때도 "도우조(どうぞ)"라는 표현을 씁니다.  즉 상대를 배려할때 주로 쓰는 표현으로 사용되는 말로써 허락이나 승낙등을 표현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자리를 양보한다던가 자신의 차례임에도 다른 누군가에게 먼저 권할때도 "도우조(どうぞ) "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일본에서 누군가에게 이런말을 들었다가면 감사표현을 하시는게 적당합니다

    728x90
    반응형